본문 바로가기
  • Humble Agile Coaches
Learning

딜리버링 해피니스 주요 문장들

by Humble Agile Coach - 채드(유종현) 2021. 2. 4.

"더 높은 목표를 지닌 비전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우리가 처음이 아니다. 우리는 이러한 생각들을 실제로 구현했다는 독특한 위치에 서 있었다."

자포스를 대표하는 말이겠네요.

 

"딜리버링 해피니스"을 쓴 자포스의 대표 토니셰이는 기업의 대표이기도 하지만 한명의 사상가이기도 합니다.

 

아래는 이 책에서 제가 좋아하는 문장들을 옮겨적은 것들입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을 떠올리게 하는 글도 있고 이 책의 주요한 사상을 담고 있는 문장도 있습니다.

책을 읽을 시간이 없다면 아래의 중요 문장들로 그 연대기와 생각을 들여다보는 것도 좋겠네요.

 

1부 돈

  • 내 긴 여정의 시작은 지렁이 농장이었다.
  • (핀버튼 사업을 하면서...) 고객을 직접 응대하지 않고 통신 판매로도 성공적인 사업을 일구는 것이 가능하다는 사실이었다.
  • 고등학교 시절, 학교 밖에서 내가 가장 중점을 두었던 것은 돈을 잘 버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었다.
  • (대학교 시험을 잘보기 위해 스터디을 만들면서)나는 크라우드소싱의 힘을 발견한 것이었다.
  • 산제이와 나는 오라클에 합격했다.
  • 웹디자인 사업의 영역을 뛰기 위해 회사를 떠난다.
  • 모험을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 인터넷 링크 익스체인지라는 아이디어를 테스트해보기로 하고 컴퓨터 프로그램을 짰다.
  • 우리에게 제안을 하겠다고 레니는 말했다. 1백만 달러 가치의 현금과 주식을 받고 링크익스체인지를 빅풋에 매각하라는 것이었다.
  • 사무실을 걸으면 내가 모르는 얼굴과 마주치기 일쑤였다.
  • 현상은 이후 다가올 상황을 예견하는 심각한 경고나 마찬가지였다.
  • 의도적인 것은 아니였지만 그 결과 즐길수 있는 기업문화를 함께 창조했다. 하지만 직원수가 곧 25명을 넘어섰고 우리는...
  • 자리에서 일어나기 싫어 자명종을 이렇게 여러번 껐던게 마지막으로 언제였더라?
  • 마이크로소프트였다. 2억6천5백만 달러, 내가 적어도 열두 달 동안은 링크익스체인지에 남아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 이제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무엇이 나를 기다리고 있는가?
  • 가장 행복했던 시절을 정리해보니 어느 경우도 돈 덕분이었던 적이 없었다.
  • 나는 사직한다는  이메일을 남기고 사무실을 나섰다.
  • 돈을 쫓기를 멈추고 열정을 뒤따르기로 인생의 방향을 잡았던 것이다.
  • 알프레드와 나는 투자 펀드를 시작하기로 결정했다.
  • 슈사이트닷컴이라는 웹사이트를 막 개설한 닉 스윈먼이라는 남자가 남긴 메시지였다.
  • 포커 게임에서 가장 재미있는 것 중 하나가 '옳은 결정'과 '한판의 결과'를 혼동하지 않겠다는 절제력을 배우는 것이었다.
  • 포커와 비지니스의 유사점...강할때는 약한척하고, 약할때는 강한척하라.
  • 재포스를 인큐베이터로 옮기자.
  • (레이브파티후에) 나는 다짐했다. 진실로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느끼고 서로의 안녕을 바라는 절친 집단의 가치를 절대 잊지 않겠다고 머릿속에 메모를 했다.
  • 링크체인지를 매각한 이후 나는 물질의 소유보다는 경험을 쌓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는 내 철학에 충실하게 살아왔다.
  • 10년 휴 나는 행복한 분야의 연구를 통해 다른 인간들과의 합일상태에서 자기 자신보다 더 큰 무언가의 일부가 되는 경험을 겪게 되면 높은 수준의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는 사실, 그리고 레이브 파티는 인간 수만년 동안 겪어온 그러한 경험의 현대판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실히 알게 되었다.
  • 당신은 마음 내키는 대로 아무거나 할 수 있었지만, 사람들이 영원히 기억할 경험을 만들어내기로 한 거죠.
  • 나는 나의 투자자와 자문의 모자를 벗어던지고 사업가의 모자를 다시 쓰기로 결심했다. 그해 말, 나는 재포스에 상근직으로 합류했다.

2부 돈,열정

  • 정리해고가 회사의 생산성을 저해하지 않았다는 사실에 우리는 깜짝 놀랐다.
  • 벤처프로그나 재포스에 근무하는 사람들이 모두 그랬던 것처럼 그 또한 직위나 명칭에 얽매이지 않고 일을 했다. 그는 처리되어야 하는 일이라면 뭐든지 했다.
  • 전자상거래를 하는 회사로서 우리는 처음부터 창고 운영 관리를 회사의 핵심기능으로 간주했어야 했다.
  • "짐 콜린스가 쓴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읽어봤어요?"
  • 재포스 브랜드를 최고의 고객 서비스 브랜드로 만들겠다는 발상은 진심인가?
  • 우리만의 문화를 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우리는 회사 밖에서 같이 어울리는 것을 즐길 사람들만 고용하려고 애썼다.
  • 이라하여 탄생한 것이 바로 "재포스 컬처북"으로, 후에 재포스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 첫째가 고객 서비스, 둘째가 기업문화, 마지막으로 직원 교육과 계발... 우리는 BCP, 즉 재포스의 브랜드, 문화, 그리고 파이프라인이 우리의 장기적인 경쟁우의라고 믿고 있다.
  • 본사 투어를 경험했던 이들 거의 모두가 우리 사무실을 실제로 방문해서 우리 문화를 "느끼고서야" 왜 기업문화가 그렇게 중요한것인지 깨달았다고 이야기한다.
  • 내 생각에 재포스 문화를 너무나 잘 대표하고 있어 인간복제를 하고 싶을 정도인 직원들에 대해서 떠올린 후 그들이 체현하고 있는 덕목이 무엇인지 정리해보려고 했다.
  • 중요한 것은 핵심가치 하나하나가 직원들의 일상언어와 사고방식에 자연스럽게 녹아들게 하는 것이다.
  •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탄탄한 기업문화였다.
  • 많은 기업들이 사람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자산.....몇가지 문제가 도사리고 있다. 첫째, 직원이 최사를 떠나면 자산을 잃게 된다. 둘째, 직원이 가진 기술이 입사 초기 수준에 머무르는 경우 회사가 성장하면서 회사가 직원을 추월하게 된다.
  • 다양한 수준의 기술과 경력을 가진 인재의 "파이프라인"을 자산으로서 구축하는 데 역점을 둔다.

3부 돈,열정,사명

  • 더 높은 목표를 지닌 비전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우리가 처음이 아니다. 우리는 이러한 생각들을 실제로 구현했다는 독특한 위치에 서 있었다.
  • 우리에게 아마존과의 합병이란 회사 매각이 아닌 좋은 결혼과 같았다. 두 회사 모두 고객 중심의 경영에 집중하고 있었다.
  • 재포스 브랜드의 성장을 가속화시키고 행복을 배달한다는 우리 미션의 성취를 더 빨리 이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가?
  • 우리가 계속 우리 운명의 주인으로서 우리의 독특한 문화를 키워나갈 수 있을 것이라 믿는가?
  • 행복학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우리를 행복하게 해줄 것이라고 간주되지 않는 것들이 실제로는 우리를 더욱 행복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 행복의 체계1:결정권의 지각, 진척의 지각, 유대감, 비전/의미
  • 이책을 쓴 데는 다른 이유가 있다. 나는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데 일조하는 행복 운동에 기여하고 싶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