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Humble Agile Coaches
Team Tools

Kudo Card - Management 3.0

by Humble Agile Coach - 채드(유종현) 2019. 11. 11.

 Kudo Card는 Fame, Glory라는 의미의 그리스 단어인 Kudos에서 따온 이름으로 Management 3.0의 여러 기법 중 하나입니다.

 

 

 팀 구성원 서로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보상의 역효과 없이 외재적 동기부여할수 있는 방식입니다.

 Kudo Card가 다른 보상과는 다르게 내재적 동기를 손상시키지 않는 이유는 Management3.0 에서 이야기하는 여섯가지 규칙을 지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6가지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미래의 보상을 약속하지 말것,
  • 보상은 작게 유지할것,
  • 지속적으로보상할것, 
  • 비밀스럽지 않고 공식적인 방식을 취할 것,
  • 상하관계가 아니라 동료간에 보상을 할것 이라고 합니다.

 회사에 따라서는 HERO 상이나 Ripas, Hugs라고 부르기도 하며 서면으로 공개적으로 팀 동료를 인정하는 방식으로 활용됩니다. 

 쿠도는 Top-Down 이난 팀멤버간 또는 Bottom-Up 방식으로 팀동료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것으로 부서 또는 조직 전반에 걸쳐 다른 사람의 일을 알아볼수 잇는 기회를 제공하고 팀동료간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장려하는 문화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왼쪽의 사진과 같이 쿠도 카드는 감사의 역할을 하는 간단한 물리적 카드입니다. 카드를 작성하고 쿠도 상자에 넣고 주기적으로 쿠도상자를 열어 카드를 받는 사람을 축하합니다. 하루에 한번, 일주일에 한번, 스프린트에 한번 등 조직마다 다양하게 활용할수 있습니니다.

 

 쿠도 카드는 인센티브같은 보상이 사람의 내재적 동기유발을 줄이는 것과 다르게 내재적인 동기를 유발하는 보상을 더 효과적이고 지속가능하며 적은 비용으로 활용할수 있도록 만듭니다.

 

예를 들면  쿠도 상자를 열어 볼때 추첨을 통해 커피 쿠폰을 제공하는 등의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진행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아래와 같은 쿠도 카드와 펜을 부서의 눈에 잘 띄는 곳에 비치한다. 오가는 문앞이 좋은 장소가 될수 있다.
  2. 쿠도 카드를 모을수 있는 상자를 함께 준비하고 구성원들이 서로에게 피드백주도록 한다.
  3. 정기적으로 상자를 열어 칭찬을 받은 이들에게 작은 보상을 한다.

쿠도 카드에 대한 더욱 자세한 설명은 아래 Management 3.0 홈페이지를 확인하세요.

https://management30.com/shop/kudo-cards/ 

 

Buy Kudo Cards (English version) - Management 3.0

We all need more Thank Yous in the world. Kudo Cards are a way to increase intrinsic motivation by allowing peers to acknowledge each others' hard work.

management3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