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제 : Lego4Scrum을 온라인으로 할수 있을까?
무언가를 가르치고 배우는 입장에서 온라인이라는 환경은 분명 제약입니다.
특히나 몸을 사용해서 배우거나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학습 주제가 있다면 더욱 난감합니다.
협업을 기본으로 하는 애자일에서도 참석자들이 협력을 통해서 배우는 실습 방식이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제가 가장 몰입하면서 참여했던 것이 Lego4Scrum 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지금까지 여러가지 교육을 통해서 3~4번 정도 Lego4Scrum 실습에 참여했던것 같습니다. 참석할때마다 왜 그렇게 집중하게 되는지....
그런데, Lego4Scrum 프로그램은 레고라는 학습도구와 참여자들이 한 장소에 모여서 진행해야 하기에 지금같은 오프라인의 제약을 받는 시기에서는 아무래도 교육이 힘들어 집니다.
저도 또한 스크럼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하는 입장이기에 이 부분이 너무 아쉽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PatternBlock4Scrum?
그래서, 만들어 봤습니다.
패턴블럭4스크럼 입니다. "Pattern Block"을 보고 아이데이션하였기에 이름을 이렇게 지어봤습니다.
아래는 세번째 파일럿에 참석하신 분들께서 만들어주신 결과물입니다.
컨셉은 간단합니다.
테이블과 레고 대신 Mural.co 보드와 Pattern Block 형태의 도형 몇가지를 사용했습니다.
온라인이니 mural.co 보드를 사용하는 것은 궁금하지 않을 실것 같네요.
몇가지 도형으로 제약한 이유도 있습니다.
약간의 제약은 창의성을 만들어주고 문제 난이도를 높혀 몰입을 유도하기 때문이죠.
진행방식
전체적인 방식은 Lego4Scrum과 동일하며 컨셉과 온라인의 특성과 Pattern Block을 사용함으로써 약간의 차이점이 발생합니다.
차이점 몇가지에 대해서만 공유드립니다.
1) 컨셉
- Lego4Scrum에서는 건축을 주요 테마로 활용합니다.
- 건축을 활용할 경우에 건물들을 2D로 전환시의 단순함으로 창의적인 사고에 하기 힘들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 그래서 여기서는 동물 조각 공원이라는 컨셉을 가져왔습니다.
- 동물 조각 공원이라 하더라도, 도심에 있거나 관광지구, 또는 대도시 외곽에 따라 중요하게 생각하는 우선순위가 달라질수 있습니다.
2) 패턴 블럭의 활용
- 허용 : 패턴블럭의 회전, 복사, 가로 세로 비율을 유지하는 확대와 축소는 가능하지만
- 금지 : 비율을 변경하는 확대, 축소는 불가능합니다.
3) 시간 배분
- 전체플래닝 20분
- 스프린트 플래닝 : 7분
- 스프린트 진행 : 10분
- 스프린트 리뷰 : 5분
- 스프린트 회고 : 7분
4) 온라인
- 한곳에 모여 있다면 진행 방식과 같은 정보는 화이트보드나 큰 모니터로 보여주면 그만입니다.
- 하지만 여기는 온라인이기에 진행 방법이 게시된 웹페이지나 문서를 미리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제약 사항
프로젝트 몰입한 나머지 참석자들께서 스프린트 진행 중이 아닌 경우에도 중단하지 않고 계속 진행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온라인이기에 이부분에 대한 통제가 쉽지 않은데요. 그래서 이 경우를 대비한 이벤트를 만들어 주시면 좋습니다.
보통 리뷰/회고/플래닝 기간에 개발 할경우, 이벤트 카드를 열어 카드의 명령을 수행한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말이죠.
이벤트 : (교통사고!!!) 카드를 열어본 사람은 한스프린트 동안 개발 중지.
그리고, 온라인에서 진행되는 과정이기에 컴퓨팅파워의 영향을 조금 받습니다.
너무 많은 블럭을 사용하게 되면 느려질수 있으니 비용이라는 메타포를 적용하시거나 너무 복잡해지지 않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Mural에서 사용하는 템플릿은 조금씩 개선이 되고 있습니다.
템플릿 필요한 분들은 따로 이메일로 요청을 주시면 가장 최근 템플릿으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gi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O(Strategy Product Owner)가 필요한 이유 (0) | 2022.09.04 |
---|---|
이스터에그 챌린지 온라인(Easter Egg Challenge With Mural.co) (0) | 2021.01.12 |
제조업에서 SAFe(Scaled Agile Framework) 하기 (0) | 2020.12.28 |
레고를 활용한 스크럼 시뮬레이션v2.0 (0) | 2020.12.15 |
Spotify Engineering Culture Part 1 (0) | 2020.07.30 |